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슥 9:9-17) | 김영균 | 2025-08-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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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스가랴9:9-17절 개역개정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 10. 내가 에브라임의 병거와 예루살렘의 말을 끊겠고 전쟁하는 활도 끊으리니 그가 이방 사람에게 화평을 전할 것이요 그의 통치는 바다에서 바다까지 이르고 유브라데 강에서 땅 끝까지 이르리라 11. 또 너로 말할진대 네 언약의 피로 말미암아 내가 네 갇힌 자들을 물 없는 구덩이에서 놓았나니 12. 갇혀 있으나 소망을 품은 자들아 너희는 요새로 돌아올지니라 내가 오늘도 이르노라 내가 네게 갑절이나 갚을 것이라 13. 내가 유다를 당긴 활로 삼고 에브라임을 끼운 화살로 삼았으니 시온아 내가 네 자식들을 일으켜 헬라 자식들을 치게 하며 너를 용사의 칼과 같게 하리라 14. 여호와께서 그들 위에 나타나서 그들의 화살을 번개 같이 쏘아내실 것이며 주 여호와께서 나팔을 불게 하시며 남방 회오리바람을 타고 가실 것이라 15. 만군의 여호와께서 그들을 호위하시리니 그들이 원수를 삼키며 물맷돌을 밟을 것이며 그들이 피를 마시고 즐거이 부르기를 술취한 것 같이 할 것인즉 피가 가득한 동이와도 같고 피 묻은 제단 모퉁이와도 같을 것이라 16. 이 날에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자기 백성의 양 떼 같이 구원하시리니 그들이 왕관의 보석 같이 여호와의 땅에 빛나리로다 17. 그의 형통함과 그의 아름다움이 어찌 그리 큰지 곡식은 청년을, 새 포도주는 처녀를 강건하게 하리라 하나님의 세상에 대한 진단은 강하고 약한 문제가 아닙니다. '죄'의 문제인 것입니다. 그래서 본문에서는 죄의 문제를 해결하실 유일하신 왕에 대해 말씀합니다. 그 왕은 어떤 분입니까. 구원을 베푸시는 왕입니다 ~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기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9)'. 세상의 모든 죄를 짊어지고 십자가에 못 박힘으로 그 죄값을 다 받으신 구원자를 약속하신 것입니다. 그분은 군림하려고 하지 않으시고 공의로우시며 겸손하십니다. 병거와 말과 전쟁을 사라지게 만들만큼 평화롭게 하십니다. 이방사람들을 포함해서 땅끝까지 다스립니다(10). 다스리시는 왕입니다 ~ 함께 하십니다(10). 차별된 곳에 계시지 않습니다. 실질적으로 다스리십니다. 그분의 다스리심은 이방인에게도 열려 있습니다. 바다에서 바다까지, 땅끝까지 다스리십니다. 인도하시고 보호하십니다. 안전을 보장하십니다. 만약에 이 왕의 통치하심을 거역하거나 훼방한다면 철저하고 분명하게 심판하십니다. 은혜의 왕이심과 동시에 공의의 왕이시기 때문입니다. 존중하시는 왕입니다 ~ '이 날에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자기 양떼같이 구원하시리니 그들이 왕관의 보석 같이 여호와의 땅에 빛나리로다 그의 형통함과 그의 아름다움이 어찌 그리 큰지 곡식은 청년을, 새 포도주는 처녀를 강건하게 하리라(16,17)'. 목자가 되신다는 뜻입니다. 양이란 목자가 없이는 살 수 없는 동물입니다. 그런데 그 백성을 '왕관의 보석(16)'이라고 하십니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하고 빛나는 존재로 여긴다는 의미입니다. 이 왕은 자기 백성을 무가치한 존재로 취급하지 않으십니다. 오히려 찬란한 형통함과 아름다움으로 그들을 덧입히십니다(17). 신기한 왕에 대해 가르침을 받은 선지자를 상상해 봅시다. 장차 오실 왕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가르침이었습니다. 이미 오셔서 완전한 구속의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9)’라는 말씀을 그대로 믿고 그 은혜에 감사하며, 그 은혜를 전파합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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