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와 행정 조직의 재편 (대상 27:1-34) | 김영균 | 2025-06-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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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역대상27:1-34절 개역개정1.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가문의 우두머리와 천부장과 백부장과 왕을 섬기는 관원들이 그들의 숫자대로 반이 나누이니 각 반열이 이 2. 첫째 달 반의 반장은 삽디엘의 아들 야소브암이요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라 3. 그는 베레스의 자손으로서 첫째 달 반의 모든 지휘관의 우두머리가 되었고 4. 둘째 달 반의 반장은 아호아 사람 도대요 또 미글롯이 그의 반의 주장이 되었으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5. 셋째 달 군대의 셋째 지휘관은 대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요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라 6. 이 브나야는 삼십 명 중에 용사요 삼십 명 위에 있으며 그의 반 중에 그의 아들 암미사밧이 있으며 7. 넷째 달 넷째 지휘관은 요압의 아우 아사헬이요 그 다음은 그의 아들 스바댜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8. 다섯째 달 다섯째 지휘관은 이스라 사람 삼훗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9. 여섯째 달 여섯째 지휘관은 드고아 사람 익게스의 아들 이라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10. 일곱째 달 일곱째 지휘관은 에브라임 자손에 속한 발론 사람 헬레스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11. 여덟째 달 여덟째 지휘관은 세라 족속 후사 사람 십브개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12. 아홉째 달 아홉째 지휘관은 베냐민 자손 아나돗 사람 아비에셀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13. 열째 달 열째 지휘관은 세라 족속 느도바 사람 마하래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14. 열한째 달 열한째 지휘관은 에브라임 자손에 속한 비라돈 사람 브나야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15. 열두째 달 열두째 지휘관은 옷니엘 자손에 속한 느도바 사람 헬대니 그 반에 이만 사천 명이었더라 16. 이스라엘 지파를 관할하는 자는 이러하니라 르우벤 사람의 지도자는 시그리의 아들 엘리에셀이요 시므온 사람의 지도자는 마아가 17. 레위 사람의 지도자는 그무엘의 아들 하사뱌요 아론 자손의 지도자는 사독이요 18. 유다의 지도자는 다윗의 형 엘리후요 잇사갈의 지도자는 미가엘의 아들 오므리요 19. 스불론의 지도자는 오바댜의 아들 이스마야요 납달리의 지도자는 아스리엘의 아들 여레못이요 20. 에브라임 자손의 지도자는 아사시야의 아들 호세아요 므낫세 반 지파의 지도자는 브다야의 아들 요엘이요 21. 길르앗에 있는 므낫세 반 지파의 지도자는 스가랴의 아들 잇도요 베냐민의 지도자는 아브넬의 아들 야아시엘이요 22. 단은 여로함의 아들 아사렐이니 이들은 이스라엘 지파의 지휘관이었더라 23. 이스라엘 사람의 이십 세 이하의 수효는 다윗이 조사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전에 말씀하시기를 이스라엘 사람을 하늘의 별 같이 많게 하리라 하셨음이라 24. 스루야의 아들 요압이 조사하기를 시작하고 끝내지도 못해서 그 일로 말미암아 진노가 이스라엘에게 임한지라 그 수효를 다윗 왕의 역대지략에 기록하지 아니하였더라 25. 아디엘의 아들 아스마?은 왕의 곳간을 맡았고 웃시야의 아들 요나단은 밭과 성읍과 마을과 망대의 곳간을 맡았고 26. 글룹의 아들 에스리는 밭 가는 농민을 거느렸고 27. 라마 사람 시므이는 포도원을 맡았고 스밤 사람 삽디는 포도원의 소산 포도주 곳간을 맡았고 28. 게델 사람 바알하난은 평야의 감람나무와 뽕나무를 맡았고 요아스는 기름 곳간을 맡았고 29. 사론 사람 시드래는 사론에서 먹이는 소 떼를 맡았고 아들래의 아들 사밧은 골짜기에 있는 소 떼를 맡았고 30. 이스마엘 사람 오빌은 낙타를 맡았고 메로놋 사람 예드야는 나귀를 맡았고 하갈 사람 야시스는 양 떼를 맡았으니 31. 다윗 왕의 재산을 맡은 자들이 이러하였더라 32. 다윗의 숙부 요나단은 지혜가 있어서 모사가 되며 서기관도 되었고 학모니의 아들 여히엘은 왕자들의 수종자가 되었고 33. 아히도벨은 왕의 모사가 되었고 아렉 사람 후새는 왕의 벗이 되었고 34. 브나야의 아들 여호야다와 아비아달은 아히도벨의 뒤를 이었고 요압은 왕의 군대 지휘관이 되었더라 다윗왕은 하나님만 믿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그에게도 마음을 나눌만한 믿을만한 동지들이 있었습니다. 지혜로운 숙부인 요나단이 다윗의 모사였고 서기관이었습니다(32). 학모니의 아들 여히엘은 왕자들의 모든 문제를 담당했습니다(32). 아히도벨은 모사였고 아렉사람 후새는 왕의 벗이었습니다(33). 이런 증언들은 다윗은 결코 독재자가 아님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다윗의 국가정책을 본문을 중심으로 살펴 봅니다. 국방정책의 특징입니다 ~ 저비용이며 고효율의 국방정책입니다. ‘일 년 동안 달마다 들어가며 나왔으니(1)’이란 말씀을 설명해 봅니다. 열 두 개의 군대를 조직했습니다. 한 군대의 숫자는 이만사천 명입니다(1). 그 군대들이 한 달 동안은 현역으로, 나머지 열한 달은 예비역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예비역일 때는 각자의 생업을 감당하게 했던 것입니다. 아마 이 군대는 평화와 안정을 목적했을 것입니다. 지방자치제도였습니다 ~ 이스라엘의 중앙은 왕이 있는 예루살렘이었고, 각 지방은 각 지파들이 거주했습니다. 그 지방을 각 지파의 대표들로 하여금 관할하게 했던 것입니다(16). 다윗왕국의 중앙인 예루살렘과 제비를 뽑아 거주하는 지방의 각 지파들은 유기적 관계였던 것입니다. 각 지파들은 예루살렘의 성전을 중심으로 자기 지역의 특성을 살렸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경쟁하면서 상대방을 쓰러뜨리려고 하기보다 다른 지역의 지파들을 존중했을 것입니다. 서로 돕는 유무상통을 이루었을 것입니다. 앞서가는 창의적인 것들을 나누면서 배우고 가르쳤을 것입니다. 곳간들의 엄격한 관리였습니다 ~ 왕의 곳간(25), 밭과 성읍과 마을과 망대의 곳간(25), 밭 가는 농민(26), 포도원과 포도주 곳간(27), 감람나무와 뽕나무를 관리하고 그 기름 곳간(28)등 모든 재정들이 철저하게 책임자를 두어서 관리되었습니다. 아마 무분별한 세금징수를 막기 위한 제도였을 것입니다. 어쩌면 성경의 표현들은 다윗왕이 자신의 씀씀이를 자급했다는 설명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다윗왕의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은 그들의 공동체를 위해 적당한 책임을 감당할 줄 알았던 것 같습니다. 개인의 자유가 공동체의 질서와 어우러질 때 평화와 안정된 결과가 온다는 것을 체험했을 것입니다. 개인과 그가 속한 모임만 좋으면 되는 세상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이 함께 복됨을 누리기 위해서라는 공동목표가 가치가 되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더욱 더 성숙해지기를 기도합니다. 좋은 일은 박수치며 환영하고, 힘든 일은 위로하고 격려하고, 좋지 않은 일들은 반드시 해결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랑의 마음으로 대하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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